2022년 10월 3일 월요일

[2022]메탈슬러그 입문을 위한 에뮬레이터 추천 - Nebula편

이전 포스트 목록

[2022]메탈슬러그 입문을 위한 에뮬레이터 추천 - 서론

[2022]메탈슬러그 입문을 위한 에뮬레이터 추천 - MAME편

[2022]메탈슬러그 입문을 위한 에뮬레이터 추천 - Winkawaks편

[Nebula]

  1. 자동연사 

가능
  1. 상태저장 및 불러오기

가능
  1. 네트워크 플레이 가능 여부

가능(Kaillera)
  1. 처리지연 보정 오버클럭 가능 여부

가능
  1. 버튼 조합의 매크로 기능

가능
  1. 프레임 안정도 및 최적화

안정
  1. 해킹롬 플레이 가능 여부

가능
  1. 롬파일 입수 난이도

★★★☆☆
  1. 에뮬레이터 설정 난이도

★★☆☆☆


1. 자동연사 : 매크로 기능을 응용한 기법으로 현존하는 에뮬레이터 중에서 가장 빠르고 안정적인 자동연사 기능을 가지고 있다. 단, 너무 빠른 나머지 인풋렉을 체감할 수도 있다. 정확하게는 입력이 밀리는 현상이라 할 수 있겠다.


2. 상태저장 및 불러오기 : 12개의 슬롯으로 고정되어 있으며 단축키가 고정되어 있다.


3. 네트워크 플레이 기능 : 카일레라 네트워크 플레이가 지원된다. 주파수 hz가 다른 에뮬레이터와 비교하여 조금 높은 편. 그러나 일부 프레임 처리지연은 일반 주파수와 다를 게 없다.


4. 처리지연 보정 오버클럭 가능 여부 : 64mhz가 최대로 설정된다. 메탈슬러그2 기준으로 깔끔한 프레임 재생속도를 보여주며, 대부분의 오버클럭 메탈슬러그 동영상은 64mhz로 설정되어 녹화되었다.


5. 버튼 조합의 매크로 기능 : 총 10개의 매크로 키조합이 가능하며, MAME처럼 본인이 원하는 조합으로 커스텀이 가능하다.


6. 프레임 안정도 및 최적화 : 안정적인 프레임 속도를 보여주는 최적화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현재 사용자가 없기 때문에 세세한 인풋렉에 대한 사양은 확인이 필요한 상황이다.


7. 해킹롬 플레이 가능 여부 : ROMDATA파일을 수정하여 롬리스트를 수정하여 본인이 원하는 해킹롬을 리스트에 올려놓고 플레이 할 수 있는 변종 카왁스 버전들이 있다(Kawaks Plus 등).


8. 롬파일 입수 난이도 : 2000년대 후반 ~ 2010년도 초창기에 사용된 MAME의 버전이 기반이다. Winkawaks에서 제공하는 롬파일을 사용해도 되지만, 일부 롬셋이 완벽하게 맞지는 않다.


9. 에뮬레이터 설정 난이도 : 단축키보다 마우스를 이용해서 메뉴 탭을 건드리는 방식으로 메뉴를 설정할 수 있으며, 한글 메뉴 설정파일도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직관적이며 쉬운편이다.


총평 : Kawaks가 있기 전에 Nebula가 존재했었다.

Nebula는 2007년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가 된 고참급 에뮬레이터로, 현재 공식적으로 지원목록에서 메탈슬러그 5가 존재하지 않는 유일한 Neogeo 에뮬레이터일 것이다. 그러나 ROMDATA 기능을 통해, 유저가 원하는 게임을 리스트에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어 놓았는데 이는 후에 해킹롬을 구동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재발견되었다. 2010년도에는 카왁스가 각광받고 있던 시기라, 당시 GOTVG에서 발견된 메탈슬러그 청판 및 일부 해킹롬을 구동하는 데 Nebula를 활용한 유저들도 있었지만, 이는 매우 극소수에 불과했었다. 또한 대부분의 기능들이나 디자인과 UI배치, 형식으로 볼 때 Winkawaks가 Nebula의 후속 에뮬레이터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매우 흡사한 구조이기 때문에 Nebula와 Winkawaks는 서로 후속관계라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다음 포스트에서 계속...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