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6일 화요일

[MSH]메탈슬러그 시리즈 전문 해커 'wang hua'의 인터뷰

제 '파이트케이드 오버클럭 및 핵판 플레이 프로젝트'의 파트너 Alice가 네오지오 메탈슬러그 시리즈 전문 해커 wang hua의 인터뷰를

진행하여 그 내용을 공유하였습니다. 흥미로운 내용들이 다수 있어 공유해봅니다.  


중국의 ROMs 해킹의 선구자인 'wang hua'와의 앨리스 인터뷰. 

인터뷰는 Alice에 의해 스페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한국어 번역 : PAPAGO, 검수 및 보정 : 참철이)


Q1 : 메탈슬러그를 알게 된 계기는?


A1 : 6학년 때 오락실에서 Metal Slug 3 덕분에 알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당시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은 The King of Fighters 97이였습니다.


Q2 : Metal Slug의 ROMs 해킹을 시작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독학입니까? 아니면 누가 가르쳐 준 것입니까?


A2 : 나는 Metal Slug X를 플레이하는 것에 매료되었고 

나중에 Magnetic Storm으로 알려진 전설적인 해커가 

Metal Slug X Enemy Reset Edition이라는 해킹 버전을 발표하여 나의 관심을 사로잡았습니다. 

나는 Magnetic Storm을 롤모델로 참고하여 이러한 수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조사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참고: Magnetic Storm은 mslug4lw, '메탈슬러그4 최후의탄도' 제작자)


Q3 : 당신의 첫 번째 해킹 프로젝트는 무엇이었습니까? 그 경험은 어땠나요?


A3 : 나의 첫 번째 출시는 Metal Slug X Qing Edition(메탈슬러그X 청판) + Enemy Reset이었고 나는 그 과정을 매우 즐겼습니다.

(메탈슬러그X 청판의 능력치 시스템 + 적군배치 변형 버전)


Q4 : 신인분들을 위한 ROMs 해킹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A4 : MAME 에뮬레이터 디버그 기능은 일반적으로 적이나 물체의 방향을 식별하는 데 사용된다. 

그런 다음 ROM 파일을 찾아서 수정합니다. 68k CPU에서 이런 방향을 찾기 위해서는 

게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내심이 필요한 과제다. 해킹을 개선하기 위해 다른 도구를 사용하지만,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Q5 : ROM 해킹을 시작하는 데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A5 : 엄격한 요구사항은 없습니다. 해킹의 세계는 광대합니다. 필요한 것은 열정, 인내, 창의력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Q6 : Metal Slug의 ROMs 해킹에 가장 큰 장해물은 무엇입니까?


A6 : 지시에 대한 이해 부족. 처음의 해킹은 종종 혼란스러운 정보의 부족, 그리고 더 나아가 첨단 지식을 보유하고 혁신을 갈망하기 때문에 극도로 복잡하다.


Q7 : Metal Slug의 어떤 버전이 가장 해킹이 어려웠나요? 왜?


A7 : 첫 번째 버전은 프로그래밍이 다른 버전과 크게 다르기 때문에 가장 어렵다. 

이는 기존 해커의 부족과 이를 감히 조작하는 이들이 교사(멘토)로 간주된다는 것을 설명한다.


Q8 : 공유할 해킹 작업에 대해 특별하거나 흥미로운 일화가 있습니까?


A8 : 해킹 중에 일어난 일화와 발견은 많습니다. 

마치 게임을 다른 관점에서 보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Metal Slug 3에서는 미션4 보스는 레이저를 방출할 때 보스를 치면 공격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플레이어가 출시 이후 숨겨진 측면을 발견할 수 있도록 이러한 세부 사항을 공개하려고 합니다. 

각각의 변형은 제가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게 해줍니다.


Q9 : 해킹의 안정성과 도박성을 보장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합니까?


A9 : 저는 커뮤니티가 오류 탐지에 협력할 수 있도록 GOTVG 플랫폼에 제 창작물을 업로드합니다. 

이 채널(QQ롬해킹그룹)을 통해든 개인 그룹을 통해든 간에 오류 탐지에 대해 알려주면서 수정합니다.


Q10 : 커뮤니티의 다른 해커들과 협력한 적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그 경험은 어땠을까요?


A10 : 저의 첫 번째 협업은 마그네틱 스톰과 함께 "메탈 슬러그 X: Extreme Space Edition(mslugxlb)"이었습니다. 

그 당시, 그의 글이나 지시를 이해할 수 없었고, 적을 대체하는 데만 국한되어 매우 힘들고 매우 도전적이었습니다.


Q11 : 메탈슬러그 수정에 대한 게이머 커뮤니티의 반응은 어땠나요?


A11 : 저는 상당한 지지를 받았습니다.

여러 가지 수정의 저자로서, 나는 사람들이 내 작품을 즐기고 있다는 것에 만족합니다. 마지막은 즐기는 것이다.


Q12 : 해킹된 메탈슬러그 버전을 테스트하는 데 관심이 있는 플레이어에게 어떤 조언을 해줄 수 있습니까?


A12 : 대부분의 수정판은 난이도가 높아 초보라면 더 낮은 수준으로 조정하는 것이 좋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실패는 당신이 잘 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당신은 결국 뛰어난 선수가 될 것입니다.


Q13 : 당신의 해킹이 저작권을 존중하고 어떤 법도 위반하지 않도록 어떻게 보장합니까?


A13 : 해커로서, 제 일은 공동체를 위한 것입니다.

제 해킹을 즐기는 것은 무료입니다. 저는 열정적으로 해킹을 합니다. 

논란을 일으키려는 의도는 아니었지만, 항상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정치적 함의를 의식하며 행동하면서 

메탈슬러그 커뮤니티에 기쁨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이유를 아는 사람은 저밖에 없습니다

.

Q14 : ROMs 해킹이나 수정을 통한 고전 게임 보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14 : 대중이 좋아한다면, 그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 임무는 이 게임들의 유산의 영속성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저는 우리가 이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굳게 믿습니다.

나는 미래 세대가 비디오 게임 해킹 분야를 계속 탐구하기를 바란다.


Q15 : 특별히 당신을 흥분시키고 기꺼이 공유할 미래 프로젝트가 있습니까?


A15 : 지금으로서는 비밀로 하고 싶습니다. 정말 놀랄 일입니다.


Q16 : Metal Slug를 넘어, 해킹이나 수정에 관심이 있는 다른 게임이 있습니까?


A16 : 저는 다른 게임들을 수정할 계획이 없습니다. 상당히 복잡한 작업이죠.


Q17 : ROMs 해킹과 나머지 책임이나 취미 사이에서 당신의 시간을 어떻게 관리합니까?


A17 : 수정하는 것은 동시에 저의 취미이자 대단한 열정입니다. 제가 전적으로 그 일을 하고 있어요. 

나는 인생에서 다른 의무가 있지만, 적당한 균형을 유지하는 데 성공한다.


Q18 : 해킹 과정에서 가장 즐겨 쓰는 것은 무엇이며, 그로부터 어떤 개인적인 이익을 얻는가?


A18 :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프로젝트를 끝내고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ROMs 해킹은 나에게 시간을 즐기는 방법이며 다른 사람들이 내 일을 즐기는 것을 보고 나에게 독특한 만족감을 준다.


Q19 : 이 인터뷰의 독자분들에게 보내고 싶은 메시지는?


A19 :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이 인터뷰에 대해 앨리스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안녕히 주무세요, 여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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