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5일 일요일

[파이트케이드]파이트케이드 갈림현상 - 너무 갈리는데? 뭐가 문제일까

 본 게시글은 필자가 배포하여 사용되는 오버클럭 에디션 및 트레이너로 파이트케이드2 유저들이 혼동을 하게 될 경우를 대비하여 필자의 경험으로 얻은 결론을 끄적이는 내용이니

파이트케이드를 사용하는 유저들중 게임이 너무 자주 갈림을 경험하는 사람이 있다면 참고사항이 되기 바란다.


1. 기본 바이오스 확인

파이트케이드가 기본값으로 사용되는 바이오스는 MVS Asia/Europe ver.6(1slot)



그러나 파이트케이드가 사용하는 fbneo 에뮬레이터는 AES 바이오스를 지원하는데, 이를 통해 KOF유저들은 오프라인에서 연습하기 위해 Practice모드를 사용하기 위해 AES 바이오스로 바꿔서 게임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 문제는 이렇게 설정된 바이오스를 바꾸지 않고 상대와 연결하게 될경우, 상대가 로드된 바이오스가 갈리게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즉 상대가 MVS Asia/Europe ver.6(1slot) 바이오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자신은 Asia AES 바이오스를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2. Savestates파일 로드 갈림

우리는 파이트케이드에서 게임을 연결해서 하면, 캐릭터 선택창이나, 코인이 이미 입력된, 특정상황에서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 즉, 일련의 부팅과정이 생략되고 바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상태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이것의 원리는 바로 Savestates파일 연동과 관련이 있다.

파이트케이드 에뮬레이터 fbneo는 넷플레이가 시작되면 자동으로

파이트케이드설치폴더\emulator\fbneo\savestates에 있는 게임파일을 로드하게 되는데

이때 세이브파일 역시 일치해야한다.

최근에 업데이트에서 kof98등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게임의 savestates파일을 갱신하는 과정에서 갈림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아예 일괄적으로 버전을 체크해주는 모듈을 추가했을 것이다. savestaes파일 날짜를 서로 잘 확인한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한다.


3. CPU클럭 설정 유무

메탈슬러그 등 오브젝트 개수가 많은 게임의 경우, 게임의 전체적인 현상이 느려지는 프레임드랍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이를 보정해주는 역할이 바로 CPU오버클럭으로 adjust cpu speed 옵션에서 설정할수 있다.

그러나 넷플레이에서 cpu설정이 가능한 에뮬레이터는 지금까지 마메를 제외하고 단 한가지의 플랫폼도 없었기 때문에 결국 필자가 제작한 트레이너를 한쪽만 사용하게 된다면 싱크가 갈릴수 밖에 없을 것이다. 만약 특정 인물과 플레이하다가 게임이 갈리면 트레이너를 사용하는지 체크해볼것.



4. 상대 핑이 너무 높은경우(300이상)

아마 이 환경에서 게임하고자 하는 사람은 없을것으로 판단되므로 패스.


5. 에뮬레이터 버전 노후화로 인한 버전차이

최신업데이트로 버전을 잘 확인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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