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글은 2020. 7. 21. 16:57에 작성된 글을 아카이브화를 목적으로 하였음을 분명히 밝힙니다]
현재 개발자들의 소식까지 무감감한 아토미스웨이브의 에뮬레이터, DEMUL.
몇개월전에 발굴해낸 레트로아크의 reicast로 아토미스웨이브의 메탈슬러그6 아케이드판 구동의 길이 열렸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난해한 그 접근성은 분명히 장애가 되는 요소가 분명히 있다.
레트로아크를 제외하고 DEMUL에서 밖에 메탈슬러그6를 구동할 수 있는 방법이 전무하였다.
그러나 DEMUL에서 메탈슬러그6를 구동하는 것은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는데,
바로 키보드를 이용하여 메탈을 플레이하는 것은 입력장치의 버그로 인해 좌+우 총키를 연속으로 누르면 게임이 정지되는 버그가 존재했었다는 것이다.
다행히도 필자의 지인의 제보로 한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는데,
바로 예전에 소개했었던 조이스틱 컨트롤러 프로그램 "vjoy"가 그 해결답안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필자도 눈을 의심하며 물어봤지만 상세한 설명에 한번 테스트를 시도했고 그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만약 레트로아크의 접근성이 어려웠던 사람들중 메탈슬러그6를 플레이하고 싶은 이들이 있다면 하나의 가능성으로 봐도 될 것이다.
우선 VJOY를 설치하도록 하자.
데뮬의 버그 원인은 동시입력처리가 안되고 있다는 것이다.
즉,패드의 입력이 동시입력이 될 수 없다.
그렇다면 좌우의 입력을 조이스틱의 입력으로 넣는다면?


물론 데뮬의 불안정성으로 어느정도 컴퓨터의 스펙이 요구될 것이다.
그러나 레트로아크로 답을 못찾았던 이들에게 조금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본 게시글을 마친다.

Speical Thanks.
Mr.beacon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