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9일 화요일

메탈슬러그2 오류 문제(빨간 저작권 문제) 해결방법

 [본 게시글은 2019. 10. 9. 00:30에 작성된 글을 아카이브화를 목적으로 하였음을 분명히 밝힙니다]

메탈슬러그2를 실행할때마다 열받는 오류중에 하나이다.

카왁스는 문제 없으나 마메나 파이널 번 등의 에뮬레이터를 사용할때마다 나오는 메탈슬러그2 오류

그러나 대다수의 글중에서도 이와 같은 오류는 찾아볼 수 없었다

왜냐? 이는 CPU오버클럭 기능에 메탈슬러그2의 기판의 보안과 관련있는 데이터를 건드리는 모양이었다.

메탈슬러그2를 CPU오버클럭 기능을 통해 주파수 보정을 해서 플레이하는 경우는 카왁스를 사용할 것 말고는 찾아보기 힘들다. 마메로 메탈슬러그를 돌리고 하는 사람들도 소수 있지만, 이는 주파수 설정에 대한 지식을 모르는 사람이거나 아니면 일부러 당시에 추억을 위해 유지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오늘 이 메탈슬러그2 롬파일에 대한 문제점을 찾아내서 이를 공유하고자 올립니다.

우선 메탈슬러그2의 경우 이미 암호화작업이 다 끝났고 그래픽상의 암호화 작업을 하기 이전에 출시된 롬이라 보안절차와 관련된 사항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즉, 이는 롬파일 내부와 기판의 버전 문제와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우선 결론부터 말해보겠습니다.

1. 에뮬레이터 폴더에 config\games에 찾아 들어가보면 해당게임의 롬파일 이름, mslug2.fs와 mslug2.ini 파일이 있을겁니다. 해당 파일을 먼저 삭제하신뒤, 다시게임을 구동하십시오.

CPU오버클럭을 해제하고 기본 주파수로 맞춘다음, 리셋을 두번 진행한 이후, 주파수 설정을 다시 해주면 됩니다.

메탈슬러그2의 경우 리셋 버튼을 누르면, 리셋을 두번 진행하게 됩니다.

두번째 리셋을 진행하면서 기판과 롬파일을 맞추는 작업을 하는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즉, CPU오버클럭이 기판의 성능을 직접적으로 건드리기 때문에 롬파일이 정상적인 기판이 아니라고 인식하는 것 같습니다.

즉, 주파수 설정을 해제하고 리셋을 두번 시킨 다음, 로고가 띄워지는 걸 확인한 뒤, 주파수를 맞춰주면 해결됩니다.

주파수 초기화 뒤, 게임이 정상적으로 구동되는 모습

제가 알기로는 본격적으로 기판에 암호화및 보안 작업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진건 부트렉 기판이 돌아다닌다고 하던 1998년도부터였다는 걸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보안 관련 문제가 거의 없는것으로 봐도 무방하다고 판단했는데

KOF97 오류도 이와 같은 문제가 해결되는 걸 확인해서,

구 네오지오(메가 비트 이전 시절)의 기판은 cpu오버클럭 기능과 관련하여 기판의 성능과 버전에 뭔가 변화를

주는 것 같다는 것이 제 결론입니다.

그럼, 즐거운 메탈되시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