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로비에 접속하기 전에, 게임과 롬파일들을 먼저 에뮬레이터가 인식을 하게 만들어야 한다.
다운로드 폴더에 있는 에뮬레이터에 롬파일과 바이오스를 준비한다.

에뮬을 실행시킨뒤 게임 구동리스트를 확인한다.

이때 게임 검색을 좀 더 쉽게 하고 싶다면 우측 상단에 있는
USE ZIPNAMES를 체크하면, 롬파일의 제목을 검색할 수 있게 되는데, 이때 키보드로 롬파일을 입력하면 목록이 이동하게 된다. 킹오파98을 검색하고 싶다면 저 상태에서 키보드로 kof98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이동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필자는 이미 게임을 목록에 넣었는데 롬파일은 아직 인식을 못하고 있다.
우측에 romscan버튼을 눌러서 인식을 할 수 있게 바꿔줘야 한다. -> 그래야 로비로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사전준비는 여기까지, 다음으로 로비에 접속해보자.
<로비 접속>






최근에 업데이트한 기능으로, 디스코드에 ggpo봇을 추가해놓으면 온라인해놓으면 discord앱을 통해 도전자가 왔다는 알림을 받게되 상시적으로 알림을 받게 되는 기능이 있나보다. 상대를 보게 되면 challenge버튼을 통해 서로 연결하여 게임을 진행하면 된다.
만약 관전하고 싶은 상대가 있다면 관전하고 있는 상태의 칸을 누르면 실시간 관전이 가능하다.


이렇게 포인트를 걸고 하는 게임은 replay 사이트에 저장하게 되는데, 다운로드도 가능하고, 그곳에서
감상도 가능하다. 아마 동영상 작업하는 사람들의 경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될 것이라 생각이 든다.

아직은 사람들이 많지 않아서 이러한 기능들이 쓸만하지 나중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는 법이다.
이렇게 다시 돌아온 GGPO,redggpo의 기본적인 기능들은 대강 훝어보게 되었다.
이번엔 얼마나 계속 지속될진 모르겠지만, 야심차게 돌아온 그들을 다시한번 환영하며
다시한번 더 고전게임 넷플을 활성화 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바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